경험 일기/다양한 알바 후기

<알바후기 2편> 샐러드바 있는 대형 체인 피자집 알바후기!!!

굴러굴러 2020. 9. 11. 22:08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바후기 2편입니다.
1편은 대학가 룸소주방 알바 후기였구요ㅎㅎㅎ

오늘은 메이저 피자집! 대형 체인 피자집 알바후기를 적어보려합니다. 대충 피자헛 미스터피자 파파존스 이런 피자집들 중 하나였구요ㅋㅋㅋㅋ사실 다 비슷비슷해서 뭉뚱그려 대형 프랜차이즈 피자집! 알바후기라고 할게요






사실 피자집은
.
.
제 수많은 알바경력의 거의 첫번째를 차지하는! 첫알바랍니다. 합격하고 안간 곳을 제외하면요^_^....(아로니아 따기 일주일 알바) 아무튼 먼저 알바면접 후기부터 시작할게요.

이 피자집은 동네에서도 엄청 크고 같은 브랜드 피자집에서도 큰 매장을 가진 피자집이였어요. 매장이 넓고 직원이 적을수록 힘든게 알바의 법칙인데 직원 수가 몇명없어서 다들 맨날 그만두고 맨날 알바공고 올라와있는! 사실상 걸러야하는 그런 가게였습니다ㅋㅋㅋㅋ

하지만 첫알바+어린 나이로 알바가 잘 안구해져서 바로 도전했고!! 면접보기 전에 잠깐 사장님이 앉아있으라고 한 사이에 손님 주문을 받으며 사장님이 엄청엄청 놀라시며 신뢰해주셨고 그대로 당일부터 일을 시작했어요.

면접이랄 것도 없지만....
...ㅋㅋㅋㅋㅋㅋ이렇게 면접은 끝났습니다.
피자집 알바 면접이라도 특별한 건 없었어요!!!

그래도 물어보셨던건
1. 집 가까운지
2. 알바 경험 있는지
3. 여기 브랜드 피자 좋아하는지
4. 여기 매장 몇번 와봤는지

전 다 솔직히 말씀드렸고 피자도 좋아해서 좋아한다고 했어요! 근데 매장은 딱 한번 와봤는데 하하하~~제가 피자를 엄!청! 좋아해서요~~~^^하고 얼버무렸답니다ㅋㅋㅋ

간단히 아무 도움안된(?) 피자집 알바 면접을 끝내고 본론!!!!! 피자집 알바가 뭐가 어려운지!!!!! 알려드릴게요.



1. 샐러드바 있는 피자집의 경우
샐러드바 채우기, 그리고 청소


샐러드바 진짜...........
가능하면 없는데로 가세요............
뷔페 알바가 왜 힘든지 인생 첫 알바부터 깨닫게 해준^^ 소중한 샐러드바...................ㅋㅋㅋㅋㅋ진짜 사실 음식 채우는건 아무것도 아닌데!!!!!!!

그 음식들을 바빠 죽는 와중에 만들어야한다는 게 진짜 미쳐요ㅠㅠㅠㅠ바빠죽는와중 더 바빠져버리기...

그리고 청소가 미친듯이!!!!!!
힘들고!!!! 철저합니다!!!!!!!!!


이런 대형 체인 피자집은 정말 위생관리가 장난아니더라구요. 샐러드바 냉장고 배스킨라빈스처럼 생겼는데, 몸통 절반을 넣어서 얼음들(성에) 마감할 때마다 퍽퍽 쳐서 부셔서 걷어내고 걸레로 닦고........진짜 죽어요 엄청엄청 힘듦.




마감시간 = 10시
샐러드바 마감시간 = 10시라서
냉장고 꺼놓고 얼음 녹일 시간 없어서 수많은 성에들을 몸을 냉장고에 넣고 막 내려치다보면....수많은 생각을 하게되구요 그 다음엔 아무생각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남은 음식들은 모두 킵!!!!
모두 정성스레 재포장해서 넣어두어야해요ㅎㅎㅎㅎ 여기서 팁은 남은 음식 주워먹기인데 맛도ㅠ없슴다ㅠ


진심 이거때문에 알바 그만뒀어요!!!!
샐러드바 냉장고 관리는 헬이다!!!!!






2. 할인수단이 많음


아이사랑 카드부터 무슨 삼성 현대 이런 포인트카드들 대형 체인 피자집에 걸맞게 할인이 많이 됩니다. 근데 이런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결제는 알아서 할인결제 되니까 상관없었어요.

문제는
매월 달라지는 카드혜택!!!
혹은 피자종류마다 다른 매월 할인혜택!!!!


'저번달에는 20프로 할인해줬는데 왜 이번달에는 10프로만 할인됩니까?!' 이런 류의 항의가 많이 들어옵니다ㅠㅠㅠ하지만 손님의 마음도 충분히 이해가 가요. 저희도 그런 할인혜택 변경사항을 잘 모르거든요ㅠㅠㅠ


그때부턴 그냥 잘...(?) 사회력을 뽐내며 잘!!!(제일 어려운 그 잘) 말씀드리면 됩니다^_^ 대부분 친절히 알겠다고 하시지만 아닌 분들은 제가 돈 더 받고 싶어하는 줄 아시고(전 알바생인데요ㅠㅠ) 귀찮아서 그런줄 아시고(귀찮긴 하지만) 아니면 그냥 우기고 생욕을 막~~~해버리시는데 그럼 정말 골치아파집니다. 일은 밀리는데 시간은 뺏기거든요.




그리고 t멤버십같은 통신사 할인은 배달주문이 전화로 들어왔을때 고객님이 직접 카드번호 16자리를 불러주셔야하기 때문에 틀릴 때도 있고, 자꾸 바른 번호가 아니라고 뜨면 엄청 곤란해집니다. 번호를 계속 부르셔야하는 손님들도 자꾸 뭐가 안되는 알바생도 초조한 순간이죠...ㅎㅎ





3. 아이들이 많이 옴


저도 아이들 엄청 좋아합니다!!!!

친척동생들도 너무너무 예뻐하고 제 동생들도 정말정말 좋아요. 하지만 알바의 불변법칙...!! 아이들이 먹고 난 자리는 더럽다ㅠㅠ 뭐가 많이 흘러져 있다ㅠㅠ 가끔 음료수도 엎는다.....라서 아이들이 많이 오는게 힘듭니다.

휴지도 많이 뽑아서 그냥 갖고노는 아이들은 착한 어린이들이죠^_^ 피자 흘리는 것도 이해하지만 바닥에서 뭉개져 굳은 치즈들은 청소시간을 두배로 늘립니다! 테이블 위의 굳은 치즈들도 마찬가지에요ㅎㅎ





4. 콜라 리필은 알바가 먼저!

사장님이 중요하게 여기시던 선 콜라 리필
사실 이게 그 피자집의 매뉴얼에도 나온 중요한 법칙(?)규칙(?)이여서 늘 음료를 먼저 요청하시기 전에 리필해드렸습니다.

힘든 건 아니지만 그냥 먼저 알아차리기엔 너무 바쁜 매장이였어요ㅋㅋㅋㅋㅋ

그리고 모든 알바의 공통점
콜라기계(?) 탄산기계(?)
시럽 채우는게 약간...까다로워요




적응하고 나선 괜찮은데 기계를 막 이리저리 분해...?까진 아니지만 아무튼ㅋㅋㅋ약간 해체하고 끈덕끈덕하고 무거운 시럽을 기계 높은 쪽에서 넣어야하거든요!





그리고 꼭 이 시럽은 한번씩...사람많을때 다 떨어집니다ㅋㅋㅋㅋㅋ시럽이 떨어지면 탄산수맛만 나서 클레임이 들어와요. 먼저 기존시럽을 다 청소하고 닦아낸 상태에서 다시 넣어야하기때문에 바쁠때는 엄청 번거로워요ㅠㅠ









5. 피자 남은거 포장

휘리릭~~~
리본끈을 어떻게 하고 막 돌리고
화려하게 포장하는 기술을
알바 첫날에 알려주셨습니다
ㅋㅋㅋㅋㅋ

워낙 손재주 없어서
리본을 예쁘게 묶어드린 적도 없고...
휘리릭~~하는걸 헷갈려서 피자박스를 뒤집어버리는 사고도 쳤지만......ㅋㅋㅋㅋㅋ알바 한 달 후엔 적응했어요!! 피자 포장은 어려운 일이 절대 아닌데 가끔 정신놓으면 피자박스가 뒤집힌답니다. 사장님이 알려준 기술에 하자가 있는걸수도있어요ㅋㅋㅋㅋ






6. 피자를 직접 만드느냐?!


아닙니다!!!!!
역할이 나뉘어있어요.
저는 그냥 일반 홀알바였구요.
주방알바 따로 있었고(설거지 담당)
피자메이커 따로 있었어요.
배달은 사장님 + 배달대행에서 했어요.


이런 대형 체인 피자집 피자메이커는 생각보다 정석적인 코스를 밟는답니다.(저희 가게만 그랬을 수도 있지만요!!) 정말 청소+설거지 다음은 재료준비부터 시작하더라구요ㅋㅋㅋㅋㅋ 그래서 주방알바는 피자메이커로 지원한 초보알바생이에요.

첫날 가장 많이 탈주한다고 해요....피자메이커보다도 주방알바분들이 온갖 힘든 잡일 + 냉동창고 관리 + 설거지 쓰레기 버리기까지 다 했거든요.

가끔 알바들이 밥으로 먹는 피자는 주방알바님이 피자메이커 분의 지도에 따라 만들어주셨어요! 생각보다 피자도우 돌리는게 금방 배워서 할 순 있지만 고른 두께를 만드는건 힘든가보더라구요ㅎㅎㅎ(사실 잘모름)





7. 매일 피자를 먹나요?!


아니요ㅎㅎㅎㅎㅎ
저흰 회식때만 먹었어요!!!!!!


그리고 남은 음식 관리가 엄청엄청 철저해서 샐러드바 남은 음식도 잘 못먹었어요.(가끔 몰래 먹었지만 정말 몰래였어요ㅋㅋㅋ)

그리고 알바 중간중간 식사는 냉동창고 옆에 실온재료를 보관하는 창고에서 사장님의 사모님이 직접 싸주신 도시락을 먹었답니다. 별로 맛은 없었지만...살기 위해ㅜ먹었어요ㅠ.ㅠ






8. 모든 알바 중에 최초!

 

1인1개 사물함이 갖춰진 전용 탈의실이 있었어요. 생각보다 편하더라구여ㅎㅎㅎ 일반 식당은 그냥 창고가 탈의실이였어서요! 아무래도 머리망도 해야하고 피어싱도 못하게 해서 있는 공간이 아닌가....싶어요!

그리고 냉동 창고가 생각보다 컸어요ㅋㅋㅋㅋ소소한 신기한 점이였어요. 주방알바가 주문이 들어오면 여기서 재료를 채워서 피자메이커 룸으로 갖다줍니다.

아무튼 전용탈의실 + 냉동창고 + 실온창고 + 설거지방 + 피자만들고굽는곳 + 음료기계있고 포장배달 준비하고 샐러드바 채우는 공간 이게 정말 모두 엄연한 방(?) 독립된 구조라서 엄청 신기했어요!!!! 이건 그냥 tmi였네요ㅋㅋㅋㅋ


아래는 알바후기 1편이구요!!!
https://every-diary.tistory.com/m/8

<알바후기 1편>1년 일하고 그만둔 술집 알바 생생한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바후기를 쓰러 왔어요@_@ 오늘 후기를 쓸 알바는 술집!! 대학가 룸소주방입니다. 진짜..... 지금까지 살면서 나름 많은 알바를 해봤는데 가장 기억에 남고 힘들었어도 재밌었

every-diary.tistory.com



이렇게 대형 프랜차이즈 피자집알바 후기를 끝냅니다ㅎㅎㅎㅎ 다음에도 알바후기 들고올게요! 저는 알바기계....니까요ㅋㅋㅋㅋ 알바후기2편도 끝!!!